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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0.11.03.][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0’ 개최...“코로나19시대, 소비자운동 지향점 모색”
작성일 2023.04.2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96

코로나19가 촉발한 팬데믹 시대에 소비자운동의 지향점 모색하기 위해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0’가 3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됐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사회와 소비자를 주제'로 열렸다.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해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협력해 새시대에 맞는 경제와 시장환경, 소비자정책을 토론하고 의제를 형성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행사는 (재)소비자재단과 (사)소비자권익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과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이 대회장을 맡았다.

공정거래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등이 후원했다.

기획위원회 위원장은 조윤미 소비자권익포럼 공동대표, 사무국장은 이정수 소비자재단 사무총장이 맡았다. 개회식에는 이학영 국회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국회의원(정무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관계 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는 1부 개회식과 2부 소비자 컨퍼런스로 나눠 진행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개회식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참석자를 제한하고 유튜브 채널로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했다.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


이날 개회식에서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은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기업과 소비자와 정부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 각 분야가 어떻게 하모니를 이뤄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노력하고 협력하는 자리다. 우리나라 모든 국민의 자리다”라고 컨슈머소사이어티코리아 2020의 문을 열었다.


개회식에 이어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과 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주경순 회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 소비자 삶에 큰 변화가 시작됐으며 소비자단체들은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만들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소비자운동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환영사를 맺었다.


이어 이은영 이사장은 “이번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0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시사성 있으면서도 문제점과 대안을 짚어내는 다앙한 세미나가 마련돼 있다”며 “오늘도 흥미있고 새로운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좋은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환영사를 했다.

▲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

 


환영사에 이어진 축사에서 이학영 국회의원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운동도 변화해야 할 것이다”라며 “안전한 시장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학영 국회의원
▲이학영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은 “코로나19로 단기간의 소비행태 변화가 부작용도 일어나고 있어 소비자운동의 역할과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오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사회와 소비자’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 개최가 매우 뜻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 변화하는 방향에 맞춰 소비자 운동 방향 정립에도 심도있는 논의가 있길 바란다” 며 축사를 마무리했다.



▲윤관석 국회의원▲윤관석 국회의원

 


변재일 국회의원 역시 코로나 시대에 소비자 운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변 의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화되며 새로운 도전과 위험, 편리성을 당면하게 됐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고 일부 부작용 현상을 극복할 것인지 깊이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변재일 국회의원▲변재일 국회의원

 


제2부 소비자 컨퍼런스는 오후 1시부터 5시30분까지 2개 섹션으로 나눠 총 15개 소비자관련 주제에 대한 섹션이 열렸다.
컨퍼런스 제1섹션(오후1시~3시)에는 ▲제3회 청년소비자 이슈 공모전 발표 대회(한국소비자연맹) ▲2020 OCAP Annual Conference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업과 소비자 공존(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시장변화와 부동산 중개 서비스 가격의 적절성토론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020 로컬푸드 지수 결과 발표 및 우수 지자체 시상식(소비자시민모임) ▲LMO 모니터링 및 홍보 강화를 통한 국민 불안 해소 워크숍(한국부인회총본부) ▲코로나19시대 유통업체 PB상품 가격 변동 전문가 자문 및 간담회(한국여성소비자연합) ▲온오프라인 사교육비 감소 방안 마련 간담회(소비자교육중앙회) ▲GAP활성화와 소비자중심의 농산물안전관리(대한민국GAP연합회) 등을 다뤘다.
 

이어지는 제2섹션(오후3시30분-5시30분)에는 ▲식품산업과 규제(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펫푸드 소비 실태 및 제도 추진방향을 위한 토론회(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2020년 식의약 안전 소비자 토크콘서(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SNS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사)소비자권익포럼) ▲가정방문(서비스 종사자의 감염병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디지털금융과 소비자보호 강화방안 (금융소비자네트워크)등 식품, 보건,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가 다뤄진다.
 

이외에도 소비자 컨퍼런스 행사장 인근에서 10여 개의 소비자캠페인 및 홍보부스가 설치돼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를 제공해 축제 형식의 소비자 운동을 보여줬다. 

 

소비자캠페인 및 홍보부스에는 ▲과로사, 직장 내 괴롭힘, 자살 예방을 위한 인식 개선(직업건강협회)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소개 및 제도 설명(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HACCP 인증제품, VR체험기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홍보(식품안전정보원) ▲전자상거래 안전하게 이용하기(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 안내 등 국민서비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DUR 및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안전사용 캠페인 및 소비자 설문조사(대한약사회) ▲소비생활 정보 및 안전 정보 (한국소비자원) ▲농식품 주요정책(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환경보건안전관련 제도(취약계층 환경보건서비스,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환경피해 구제제도) 소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상조보증공제조합 소개 및 현명한 서비스 선택방법 소개(상조보증공제조합) ▲전자제품 PL센터 홍보 (전자제품PL센터)등이 진행된다.



출처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consumernews.co.kr)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